프랑스어로 "장식 예술"을 의미하는 장식 예술은 제1차 세계대전 직전인 1910년대 파리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시각 예술, 건축 및 제품 디자인의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1920년대 초에서 1930년대 초까지 미국과 유럽에서 번성했습니다. 장식 예술은 초고층 빌딩부터 영화관까지의 건물, 다리, 선박, 여객선, 기차, 자동차, 버스, 가구, 라디오 및 청소기와 같은 일상적인 물건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든 것에 대한 외관과 디자인을 통해 대형 구조물부터 작은 물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에는 사람들의 외모(옷, 패션 및 보석)도 포함됩니다.
장식 예술은 1925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 장식 및 산업 현대전에서 그 이름을 얻었습니다. 장식 예술은 초기 20세기 모더니스트 아방가르드 스타일과 프랑스 역사적 디자인의 고급 재료와 정교한 장인 기술을 결합했지만 때로는 비서 언 문화의 소재를 가져왔습니다. 초기에 장식 예술은 입체주의와 비엔나 분리주의의 대담한 기하학적 형태, 포비즘과 발레 루솔의 선명한 색상, 루이 16세와 루이 필립 1세 시대의 가구의 최신 장인 기술, 그리고 중국, 일본, 인도, 페르시아, 고대 이집트 및 마야의 이국적인 예술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 전성기 동안, 아트 데코는 사치, 화려함, 활력, 그리고 사회와 기술 발전에 대한 신뢰를 상징화했습니다. 이 운동은 희귀하고 비싼 소재인 에보니와 상아, 그리고 정교한 장인 기술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뉴욕에서는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등 다른 건축물들이 이 스타일의 기념비적인 작품들입니다.
1930년대 대공황 시기에는 아트 데코가 점차 사라져, 국제 스타일과 중세기 모더니티를 이끌어갔습니다. 크롬 도금, 스테인리스 스틸, 플라스틱과 같은 새로운 소재가 도입되었습니다. 1930년대에는 곡선 형태와 매끄러운 윤곽이 특징인 스트림라인 모던이라는 더욱 현대적인 스타일이 등장했습니다. 아트 데코는 실제로 국제적인 스타일이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의 시작과 함께 현대 건축의 엄격하고 단순한 스타일의 부상을 통해 종식되었습니다. 이어 국제적인 건축의 부상이 있었습니다.
아르 데코 어원
아르 데코라티프는 1925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 현대 장식 예술 전시회에서 아르 데코라티프(예술 장식)로 줄여졌지만, 아르 데코라티프를 대표하는 다양한 스타일은 제1차 세계 대전 전에 이미 파리와 브뤼셀에서 나타났습니다.
아트 디코라티프는 1858년 프랑스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프랑스 사진 협회의 '불레틴 드 라 소시에떼 프랑세즈 드 플로토그라피'에서 사용되었습니다. 1868년, 신문 Le Figaro는 극장예술을 위해 만들어진 무대 데코레이션을 "오브제 드 아르 데코라티프"라고 묘사했습니다. 1875년에는 가구 디자이너, 직물, 보석 가게, 유리공들과 같은 공예가들이 프랑스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예술가의 지위를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루이 16세 아래 1766년에 설립된 로열 자유 미술학교는 고고미술과 관련된 공예에 대한 예술가와 장인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1875년에 에코르 데 코라티브 국립 미술학교로 명명되었습니다. 이 학교는 1927년에 현재의 이름인 ENSAD로 변경되었습니다.
1925년 박람회에서 스위스-프랑스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는 그의 잡지 L'Esprit Nouveau를 위해 박람회에 관한 일련의 기사를 EXPO. ARTS. DECO라는 제목으로 썼습니다. 이 책은 데코레이티브 아트 투데이라고 불리며, 현대 장식 예술이라는 책에 통합되었습니다. 이 책은 박람회에서의 다채롭고 사치스러운 물건들에 대한 열정적인 비판이었으며, 가구와 같은 실용적인 물건에는 전혀 장식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을 주장했습니다. 그의 결론은 "현대 장식은 장식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용어인 아르 데코는 1966년에는 인쇄에서 처음 나타났으며, 데코레이티브 아트 박물관이 개최한 Art déco, Bauhaus, Stijl, and Esprit nouveau라는 주제의 첫 번째 현대 전시회인 Les Annees 25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이 용어는 1966년 힐러리 겔슨이 런던 타임스에서 발표한 신문 기사에서 전시회의 다양한 스타일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968년, 역사학자 비비스 힐리어가 첫 번째 주요 학술 서적인 "Art Deco of the 20s and 30s"를 출판함으로써, 아르 데코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용어가 이미 미술 거래자들에 의해 사용되었다고 언급하고, 런던 타임스 (1966년 11월 2일)와 엘르 매거진 (1967년 11월)에 게시된 글들을 Les Arts Deco로 인용했습니다. 1971년에는 그가 미니애폴리스 예술 미술관에서 아르 데코 전시회를 개최했으며, 이곳에서 그는 자신의 책 "Art Deco"를 발전시켰습니다.
당시에는 ardeco가 스타일 모더니즘, 모더니즘 또는 스타일 컨템퍼러리와 같은 다른 이름으로 라벨이 붙여졌으며, 독특하고 동질적인 스타일로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아르 데코 기원
정식예술가협회 (1901-1945)
아트 디코의 등장은 19세기말까지 단순히 장인으로 간주되던 장식 예술가의 지위 상승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아트 디코라는 용어는 1875년에 창조되었으며, 가구, 직물 및 기타 장식 예술의 디자이너에게 공식적인 지위를 부여했습니다. 장식 예술가 협회(SAD)는 1901년에 설립되었으며, 장식 예술가들은 화가와 조각가와 같은 예술가의 권리를 받았습니다. 이와 유사한 운동이 이탈리아에서도 개발되었습니다. 장식 예술에 완전히 전념한 최초의 국제 전시회인 "에스포시지오네 인테르나치 오네 디 아르테 데코라티바 모데르나"가 1902년에 토리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파리에서는 아트에 데코라시옹과 랄 데코라시옹 모데르네을 비롯한 새로운 장식 예술 전문 잡지들이 설립되었습니다. 장식 예술 부문은 프랑스 예술가 협회의 연례 전시회와 나중에는 오토네 살롱에 소개되었습니다. 프랑스의 민족주의도 장식 예술의 부흥에 일조했는데, 프랑스 디자이너들은 저렴한 독일 가구의 수출 증가에 대한 도전을 받았습니다. 1911년에 SAD는 1912년에 큰 규모의 새로운 국제 장식 예술 전시회를 제안했습니다. 현대 작품뿐만 아니라 오래된 스타일의 재현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전시회는 1914년까지 연기되었으며, 그 후 전쟁으로 인해 1925년까지 연기되었습니다. 이 전시회는 "데코"로 알려진 스타일 전체의 가족에 그 이름을 알렸습니다.
신소재 및 기술
새로운 재료와 기술, 특히 강화 콘크리트는 아트 디코의 발전과 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파리 교외에 있는 프랑수아 코잉네에 의해 1853년에 최초의 콘크리트 주택이 건설되었습니다. 1877년에 조셉 모니에는 콘크리트를 그물무늬 철강 망으로 보강하는 아이디어를 소개했습니다. 1893년에 오귀스트 페레는 파리에 최초의 콘크리트 차고를 건설했으며, 이후 아파트, 주택, 그리고 1913년에 샹젤리제 극장을 건설했습니다. 이 극장은 한 명의 비평가로부터 "모든 거리의 제플린"이라는 비난을 받았는데, 이것은 게르만족의 영향으로 여겨지고 비엔나 세세시온에서 모방되었습니다. 그 후, 대부분의 아트 디코 건물들은 보다 자유로운 형태와 기둥 및 기둥을 보강할 필요가 덜한 강화 콘크리트로 만들어졌습니다. 페레는 또한 보호 및 장식을 위해 콘크리트를 세라믹 타일로 덮는 것에 대한 선구자였습니다.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게 강화 콘크리트 사용법을 가르치는 일은 페레의 스튜디오에서 드래프트 작업자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아트 디코에 중요한 다른 새로운 기술로는 저렴하게 생산되는 강화유리의 새로운 방법이 있었는데, 이것은 훨씬 더 크고 강력한 창문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은 건물과 창문 프레임에 사용되었으며, 나중에 르 꼬르뷔지, 워렌 맥아더 등의 가벼운 가구에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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