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의 생애
빈센트 윌렘 반 고흐(네덜란드어: [ˈ v ɪ ns ɛ nt ˈʋɪ l əm v ɑŋ ˈɣɔ]; 1853년 3월 30일 - 1890년 7월 29일)는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였던 네덜란드 후기 인상주의 화가입니다. 그는 약 1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약 2,100점의 작품을 창작했으며, 이 가운데 약 860점은 유화 그림이었습니다. 대부분은 그의 삶의 마지막 두 해 동안에 그렸습니다. 이 작품들에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자화상이 포함되어 있으며, 현대 미술의 기초를 이루는 대담하고 상징적인 색채, 격동적이고 표현적인 붓질이 특징입니다. 그의 작품 중 단 하나만 그의 이름으로 알려진 그림이 삶 동안에 팔렸습니다. 반 고흐는 37세의 나이에 가난과 정신 질환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한 후에 유명해졌습니다.
상류 중산층 가정에 태어난 반 고흐는 어릴 때부터 그림을 그렸으며, 심각하고 조용하며 사려 깊었지만 정신적 불안의 징후를 보였습니다. 청소년 시절에는 미술 상인으로 일하며 자주 여행했으나 런던으로 이동한 후 우울증에 빠졌습니다. 그는 종교에 몸담아 벨기에 남부에서 선교사로 지냈습니다. 나중에는 건강이 나빠져 고립된 상태로 방황했습니다. 그는 미술의 현대적 추세를 예민하게 인식했으며, 부모와 함께 돌아오면서 1881년에 그림을 시작했습니다. 반 고흐의 형 테오가 그를 재정적으로 지원해 줬습니다.
반 고흐의 초기 작품은 대부분 정물화와 농촌 노동자의 묘사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1886년에는 파리로 이주하여 에방 발나르와 폴 고갱 등 인상파를 넘어서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는 예술적 아방가르드 그룹의 멤버들과 만났습니다. 파리에서 좌절한 반 고흐는 예술적 변화와 협력의 정신이 증가함에 영감을 받아 1888년 2월에 프랑스 남부의 아를에 이사해 예술적 은신처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목표를 갖고 이동했습니다. 그곳에서 반 고흐의 예술은 변화했습니다. 그의 그림은 더욱 밝아지고, 지역의 올리브 나무, 밀 밭, 그리고 해바라기를 묘사하여 자연의 세계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반 고흐의 예술은 그의 사후에 비로소 비평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으며, 그의 인생 이야기는 그의 과중히 이해받지 못한 천재로서의 상징으로서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는 대부분 그의 과부인 요한나 반 고흐-본거의 노력 덕분입니다. 그의 대담한 색상 사용, 표현적인 선, 그리고 두꺼운 페인트의 바르기는 20세기 초의 파브리즘(Fauvism) 및 독일 표현주의 그룹과 같은 아방가르드 예술 그룹들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반 고흐의 작품은 그 이후 수십 년에 걸쳐 광범위한 비평적,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는 고통받는 예술가의 낭만적 이상의 영구적인 상징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반 고흐의 작품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 중 하나로 판매되었으며, 그의 유산은 암스테르담에 있는 반 고흐 미술관에 의해 영예로운 존중을 받았습니다.
반 고흐의 자화상
1885년부터 1889년까지 반 고흐는 43점 이상의 자화상을 창작했습니다. 이들은 보통 한 시리즈로 완성되었으며, 1887년 중반에 파리에서 그린 것과 같이 한 시리즈로 이어졌으며, 그의 사망 직전까지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초상화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사교하기를 꺼렸던 기간이나 모델이 부족했던 기간에 만들어졌으므로 그 자신을 그렸습니다.
이 자화상들은 반 고흐의 높은 자기 헌신을 반영했습니다. 종종 그들은 그의 인생에서 중요한 시기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1887년 중반의 파리 시리즈는 그가 클로드 모네, 폴 세잔, 시냑과 친분을 쌓은 시기에 그려졌습니다. 회색 펠트 모자를 쓴 자화상에서는 두꺼운 페인트가 캔버스 전체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것은 그 시기의 그의 가장 유명한 자화상 중 하나로, "매우 조직적인 리듬적인 붓질과 네오 임프레셔니즘 레퍼토리에서 파생된 헤일로는 반 고흐 자신이 '목적' 캔버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는 다양한 유형의 특징적인 표정을 포함합니다. 반 고흐의 정신적, 신체적 상태는 보통 명백하며, 그는 방종한, 수염을 깎지 않은 또는 방치된 수염, 안구 깊이 파인 눈, 약한 턱 또는 빠진 이빨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사진들에서는 그의 입술이 풍성하게 그려지고 있으며, 어떤 사진들에서는 긴 얼굴이나 두드러진 두개골 또는 예리하고 경계심 많은 특징을 보여줍니다. 그의 머리카락은 때로 활기차고 빨갛게 묘사되기도 하고, 때로는 회색으로 나타납니다.
반 고흐의 자화상은 스타일적으로 다양합니다. 1888년 12월 이후에 그린 사진들에서는 생동감 넘치는 색상의 강한 대비가 그의 피부의 창백함을 강조합니다. 어떤 사진들은 수염을 가진 예술가를 묘사하고, 다른 사진들은 수염이 없는 예술가를 묘사합니다. 그가 귀를 다치고 즉시 실행한 초상화에서는 밴드를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몇몇 사진들은 그를 예술가로 묘사합니다. 세인트 레미에서 그린 사진들은 그의 귀가 손상된 반대쪽에서 그의 머리를 보여주는데, 그는 거울에 자신을 그리고 있습니다.
반 고흐의 꽃 그림들
반 고흐는 장미, 라일락, 아이리스, 해바라기를 포함한 여러 가지 꽃이 있는 풍경을 그렸습니다. 어떤 작품들은 그의 색채 언어와 일본어 단어 '우키요'에 대한 흥미를 반영합니다. 죽어가는 해바라기 시리즈가 두 개 있습니다. 첫 번째는 1887년에 파리에서 그려진 것으로, 꽃이 땅에 놓여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시리즈는 일 년 후인 1888년 아를에서 완성되었으며, 이 시리즈에는 아침 빛 속의 꽃다발이 있는 꽃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두 작품 모두 두꺼운 페인트 층으로 만들어졌으며, 런던 국립 갤러리에 따르면 "씨앗 질감"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시리즈들에서 반 고흐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그림에 주관성과 감정을 채워 넣는 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 두 시리즈는 그의 기술적 기량과 작업 방법을 고갱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888년의 그림들은 예술가에게 희망적인 기간 동안 만들어졌습니다. 반 고흐는 1888년 8월에 테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내가 느끼기에는 마르세유가 부이야베스를 먹는 느낌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어. 그리고 형이 큰 해바라기를 그릴 것을 묻는다면 놀라지 않을 거야. 이 계획을 실행하면 열두 개의 패널이 될 거야. 그래서 이 모든 것은 파란색과 노란색의 심포니가 될 거야. 난 해가 떠오르는 모든 아침에 이 일을 해야 해. 왜냐하면 해바라기는 빨리 시들어가기 때문에 모든 것을 동시에 해야 하거든.]
해바라기는 고갱의 방문을 기대하며 벽을 장식하기 위해 그려졌으며, 반 고흐는 아를의 화이트 하우스의 손님방 주변에 자신의 개인적인 작품들을 놓았습니다. 고갱은 감명을 받았고, 나중에 파리 버전 두 개를 획득했습니다. 고갱이 떠난 후, 반 고흐는 베르셀로스 삼연화의 날개로 두 가지 주요 버전의 해바라기를 상상하고 브뤼셀 전시회에 포함시켰습니다. 이 시리즈의 주요 작품들은 오늘날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로, 그것의 노란색의 아프고 어두운 배경과의 대비와 화이트 하우스와의 연결, 붓질의 표현주의로 유명합니다.
'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트로 스타일의 정의와 디자인 그리고 예술 (0) | 2024.02.11 |
---|---|
해체주의의 철학과 미술 (0) | 2024.02.11 |
포스트모더니즘 배경, 정의, 역사 (0) | 2024.02.09 |
아르 데코 (Art Deco) (0) | 2024.02.09 |
바우하우스 (0) | 2024.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