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은 계몽주의 세계관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특징으로 하는 지적 위치나 담론의 한 유형입니다. 이는 모더니즘의 "대안적 서사"를 의문하며, 지식의 확신과 안정된 의미를 거부하며, 정치적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인정합니다. 목적적 논의 개념은 순진한 현실주의로 기각되며, 지식의 조건적 본질을 강조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자기 참조, 인식론적 상대주의, 도덕적 상대주의, 다원주의, 아이러니, 무례함, 그리고 섞임주의를 받아들입니다. 이것은 이분법적 대립의 "보편적 타당성", 안정된 정체성, 등급 구분에 반대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중반의 모더니즘에 대한 반응으로 등장하여 다양한 학문에 스며들었으며, 비판이론, 해체주의 및 포스트스트럭쳐러리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비판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호성을 촉진하고 계몽주의적 이성주의와 과학적 엄격성을 버리며 분석적이거나 경험적인 지식에는 별다른 기여를 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계몽주의적 합리성과 관련된 세계관에 도전하는 지적 위치나 담론의 방법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상대주의와 관련이 있으며, 이념이 경제적 및 정치적 권력을 유지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든 집단, 문화, 전통 또는 인종에게 유효하다고 주장하는 설명에 회의적이며, 대신 각 개인의 상대적인 진실에 주목합니다." "현실"을 정신적인 구성물로 여깁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미디어화되지 않은 현실이나 객관적으로 합리적인 지식의 가능성을 거부하며, 모든 해석이 그것이 만들어진 관점에 따라 의존한다고 주장하며, 객관적 사실 주장은 순진한 현실주의로 무시됩니다.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종종 지식 주장과 가치 체계를 우연하거나 사회적으로 조건화된 것으로 설명하며, 이를 정치적, 역사적, 문화적 담론 및 계급의 결과로 설명합니다. 따라서 포스트모던 아이디어는 자기 참조, 인식론적 및 도덕적 상대주의, 다원주의 및 분열과 같은 추세로 널리 특징 지어집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주로 해체주의와 사후구조주의와 같은 사고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데올로기, 사회 및 역사의 영향을 문화에 고려하는 비판적 이론에 의존합니다. 포스트모던과 비판적 이론은 일반적으로 객관적 현실, 도덕, 진실, 인간 본성, 이성, 언어 및 사회적 진보에 관한 보편주의적 아이디어를 비판합니다.
초기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 및 문학 비평에 대한 담론의 한 방식으로서 문학 텍스트의 본질, 의미, 작가와 독자, 쓰기 및 읽기에 대해 논평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중반부에서 후반부로 많은 학문 분야에서 모던주의의 이탈 또는 거부로 발전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비판적 실천으로서, 초현실주의, 흉내내기, 추적, 차이와 같은 개념을 사용하며, 추상적인 원칙을 거부하고 직접적 경험을 선호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 역사
포스트모더니즘이라 불리는 것의 기본적인 특성은 1940년대 초기에 조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와 같은 작가들의 작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1950년대 후반부에 모던주의와 경쟁하기 시작하고 1960년대에 모던주의를 압도했다고 합의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은 일반적으로 스타일적, 인용적 및 서술적 수준에서의 아이러니한 놀이, 서양 문화의 "대담한 서술"에 대한 형이상학적 회의 또는 허무주의, 그리고 "진실"이 무엇으로 구성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을 포기하고 가상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포함합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인기 문화와 학계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는 성향이 증가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재의 문화 생산 맥락에서 사라졌다고 주장합니다.
미술
포스트모던 예술은 모더니즘의 일부 측면에서 모순을 찾거나, 그 이후에 나타난 또는 발전한 몇 가지 측면을 탐구하는 예술 운동의 일부입니다. 특히 인터미디어, 설치 예술, 개념적 예술, 해체주의적 전시, 비디오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등에서 나타나는 문화 생산이 포스트모던으로 묘사됩니다.
그래픽 디자인
포스트모던이라는 그래픽 디자인 요소에 대한 초기 언급은 영국 잡지인 디자인에서 나타났습니다. 포스트모던 그래픽 디자인의 특징은 "레트로, 테크노, 펑크, 그런지, 비치, 풍자, 그리고 패스티슈가 모두 돋보이는 트렌드였습니다. 각각은 자신의 위치와 장소, 반대자와 지지자를 가졌습니다."
건축
현대 건축은 월터 그로피우스와 르 꼬르뷔지에에 의해 수립되고 발전되었으며 다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형태와 기능의 조화를 시도
- "사치스런 장식"을 배척
- 지각된 이상적 완벽을 추구
그들은 비행기, 자동차, 오션 라이너 또는 심지어 예술 없는 곡물 사일로처럼 혁신적인 기술에서 시대의 영혼을 대표하는 건축을 주장했습니다. 모더니스트 루트비히 미스 반 데르 로에는 "적을 피하기 위해서는 덜이 더하다"라는 문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트로 스타일의 정의와 디자인 그리고 예술 (0) | 2024.02.11 |
---|---|
해체주의의 철학과 미술 (0) | 2024.02.11 |
아르 데코 (Art Deco) (0) | 2024.02.09 |
바우하우스 (0) | 2024.02.09 |
모더니즘 종교적 예술적 운동 (0) | 2024.02.08 |